torticollis는 한국에서는 흔히 사경이라고 불립니다. 목이 휘거나 꼬여있는 상태를 말하는 것이죠.

나쁜 밤잠을 자고 뻣뻣한 목으로 깨어 났을 때, 일어나서 머리를 돌리기 힘들 정도로 목에 통증이 올때 'torticollis'라는 불리는데 라틴어로 '꼬인 목'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별 일 아닌 통증 같지만 말 못하는 신생아나 유아들이 걸리면 부모가 일찍 알아내어 통증을 빨리 없애줘야 하므로 가능하면 이 증상에 대해 알아 놓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torticollis, 특히 신생아들에게 중요한 신생아 사경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torticollis ,사경의 원인



많은 아이들이 소파에서 잠을 자거나 졸은 후, 깨어났을 때 목에 통증을 호소합니다. 

이는 불편한 자세로 잠을 자면 목이나 척추의 근육과 인대가 움직여 통증이 오면서 그 근육, 인대가 느슨해지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죠.

하지만 이런 급성적 사경 말고 선천정 사경이 있는 아이의 경우가 있습니다.

선천정 근성사경은 목빗근이 굳어 단단한 혹 같은 게 생겨 목이 한쪽으로 비스듬히 기울어지고 잘 펴지지 않는 질환입니다.

목 빗근이란 



위 사진과 같이 목 아래 있는 근육인데 이 부분이 굳게 되는 것이지요. 

원인은 혈류장애나 외상, 유전적 기형 등이 있습니다. 이 유전적 기형의 경우 선천적 근성사경, congentital muscular torticollis이라고 하는데 어린아이의  목이 한쪽으로 기울고 반대쪽으로 돌아가는 상태를 말합니다. 신생아의 약2%정도에서 발견된다고 합니다.



이 신생아 근성사경의 원인은 

  

1) 자궁 안에서 머리가 기울어진 자세로 있다 한쪽 근육에 허혈성 변변이 생겨서

2) 분만시 손상된 근육에 의해서

3) 유전적 요소에 의해서


등의 원인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2. 신생아 근상사경의 증상, 정황



증상은 보통 유아가 비정상적으로 목이 꽉 조이거나 목이 짧아져 머리가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턱이 반대쪽 어깨쪽으로 회전하는 모습 등 입니다.

torticollis, 신생아 사경이 있는 아이들은 목 주위의 움직임이 제한되어 있으며 같은 위치에만 머리를 두고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선천적 근성사경의 일부는 가끔 고관절탈구나 다른 선천적 문제도 동반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남아보다 여아에게 더 많이 나타납니다.

아이가 위 사진과 같은 모습처럼, 한 방향으로만 눕거나 고개를 돌리는 현상이 보인다면 사경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3. torticollis 신생아 사경의 치료


신생아 사경은 발견되는 되로 즉시 병원의 치료법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이 시기가 늦어지면 얼굴의 비대칭이 점점 더 심해지고 상태가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에 제대로 된 방식으로 치료와 교정을 해 준다면 torticollis는 충분히 교정될 수 있습니다.

사실 물리적 스트레칭 같은 치료가 가장 좋습니다.

반복적이고 통증이 있기에 초반에는 조금 힘들수도 있으나 이렇게 해야 완벽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이 과정은 길면 몇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선천적 근성사경의 치료는 짧아진 목빗근의 길이를 늘려주는 과교정의 방식을 주로 합니다. 또 다른 방식은 용수교정법인데, 짧아진 근육의 반대방향으로 목을 기울이고 턱을 짧아진 근육쪽으로 돌리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이 다 실패를 했거나 하기에 위험한 정황이 포착되면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수술 후에는 견인이나 석고고정을 하며 보조기를 착용하여 교정하기도 합니다. 수술 후 3~4주부터는 꾸준히 교정운동, 스트레칭을 하여 재발을 방지해야 합니다. 물론, 수술을 하지 않더라도 꾸준한 스트레칭은 필요합니다.



4. 신생아 선천적 근성사경 스트레칭 기법


선천적 근성사경의 아이게게 필요한 효과적인 스트레칭 기법은 이렇습니다.



1) 측면 구부리기 (오른쪽 사경 예시)


오른쪽 손을 아이의 머리 오른쪽에 놓습니다. 또 왼쪽 손으로 아이의 오른쪽 어깨를 아래로 잡습니다. 

그리고 왼쪽 어깨를 천천히 구부립니다. 반대쪽 사경이면 반대 방향으로 동일하게 하면 됩니다.




이 상태를 30초 동안 유지하세요. 이것을 2~4번 반복하고, 하루 4번 정도 운동하시면 좋습니다.



2) 머리 돌리기 (오른쪽 사경 예시)


왼쪽 손을 아이의 왼쪽 어깨에 대십시오. 오른쪽 손으로 아이의 머리를 감쌉니다.

그리고 왼손으로 아이의 턱을 잡고 천천히 아이의 머리를 오른쪽 어깨로 돌립니다.



이것을 30초 유지하세요. 3번 정도 반복하고, 하루 4회 정도 운동하십시오.



3) 놀이를 위한 좋은 위치, 자세








물론, 이 방식 스트레칭이 모든 아이에게 통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사경의 경우 매우 여러 방식이 있기에 가장 좋은 방법은 담당 의사와 충분한 상의를 한 뒤

그에 맞는 치료와 스트레칭을 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균 (의학,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LDL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LDL콜레스트롤이란?  (0) 2017.01.16
유양돌기염 이란?  (0) 2017.01.14
허혈성 대장염  (0) 2017.01.12
노로바이러스 장염 전염  (0) 2017.01.11
스티븐존슨증후군  (0) 2017.01.10

+ Recent posts